닫기
본문 바로가기

한마음선원한마음 도량

선원소개 한마음 도량 영탑공원 영탑소개

영탑공원

한마음은 바로 만물이 비롯된 근원이요, 돌아갈 고향이다

  • 현재메뉴영탑소개
  • 영탑에 대한 큰스님 법문
  • 제사의식 Q&A

영탑소개

한마음은 온 만물의 시작이전부터 있엇고 만물의 끝남 이후에도 있다.
한마음 탑공원은 1986년 광명선원 내에 처음으로 조성된 가족 영탑공원입니다.

영탑은 불교 전통 장례법인 화장(火葬)을 통하여 돌아가신 분이나 그 후손들이 육신에 대한 집착을 떨치고 마음으로 함께 불법에 귀일(歸一)케 함으로써 후손과 돌아가신 분 모두에게 공덕이 되는 올바른 조상섬김의 길입니다.

영탑 공원은 불교의 전통 장례법인 부도탑을 현대적으로 계승한 것으로서, 가족단위로 마련된 탑 내부에 조상들의 위패를 모십니다.
하나의 가족탑에 삼대(三代)까지의 조상을 모시며 그 아랫대의 사망시 제일 윗대는 소(燒)하여 부처님 자리에 회향하고 그 다음 대부터 다시 삼대까지 모시는 방법으로 가족 대대로 영구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탑은 후손들에게 묘지 매입에 따른 계속적인 부담이 없으므로 경제적이며 바쁜 현대 생활 속에서 소홀하기 쉬운 탑 관리나 재사등을 사찰에서 행할 수 있고 일체 조상님들을 한 곳에 모심으로써 더욱 정성을 다할 수 있습니다.

영탑공원이 있는 지원의 스님들께서는 영탑에 모셔진 모든 영령들을 위해 일년에 네 번, 설날, 부처님 오신 날, 우란분절(백중), 그리고 추석에 지극정성으로 재를 지내십니다.

현재 광명선원, 제주지원, 진주지원, 중부경남지원에서 탑공원을 설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탑공원관련 문의 : 광명선원 043-877-5000 / 제주지원 064-727-3100 / 진주지원 055-746-8163 / 중부경남지원 055-342-6639

화면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