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본문 바로가기

한마음선원법회와 정진

선원소개 법회와 정진 정진안내 수계법회

정진안내/수계법회

수계법회

마음의 근본에 어긋나지 않는 행이 바른 계이니,항상 자신의 내면을 관하여 자성을 밝힐지어다

수계식은 불자들이 오계(五戒)를 받고 속명이 아닌 부처님의 제자로서의 새로운 법명(法名)을 받는 의식입니다. 법명은 불제자로서 새로이 받게 되는 불교이름으로, 여법한 불제자가 되었음을 나타내는 동시에 부처님 뜻에 어긋나지 않게 살아가는 불자가 되겠다는 다짐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오계란 불자로서 지켜야 할 실천 덕목으로, 한마음선원의 오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계 五戒
제 一계는 불살생계(不殺生戒)이니, 일체를 내 생명과 같이 생각하며 내 몸과 같이 아낄지니라.
제 二계는 불투도계(不偸盜戒)이니, 남의 것을 탐하지 않으며 항상 베푸는 마음을 가질니니라.
제 三계는 불사음계(不邪淫戒)이니, 일체의 삿된 마음과 음심을 버리고 항시 마음을 청정히 할지니라.
제 四계는 불망어계(不妄語戒)이니, 거짓말을 하지말고 입을 조심하여 항상 진실되게 살지니라.
제 五계는 불음주계(不飮酒戒)이니, 절대로 술을 과음하지 말며, 자기와 남을 위해서 분수를 지킬지니라.

일년에 한번 갖는 수계식에서는 부처님의 제자로서 새로운 법명과 오계를 받게 됩니다. 이미 법명을 받으신 신도 님께서는 '연비'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원 및 각 지원 종무소로 문의하십시오. (안양본원 종무소 : 031-470-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