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본문 바로가기

한마음선원법회와 정진

선원소개 법회와 정진 정진안내 입춘

정진안내/입춘

입춘

한마음선원에서는 일 년 중 첫 번째 절기인 입춘을 맞아 가족들의 축원문을 올리고 입춘맞이 정진을 합니다.

입춘 정진의 불교적 유래

입춘은 우리의 전통적 민속이기도 하지만, 불교 사찰의 입춘이란 또 다른 수행적 의미도 있습니다. 초하루, 보름 정진과 마찬가지로 원래 옛 동양의 수행자들은 유불선을 막론하고 24절기를 각각 특별한 수행의 시간으로 여겨 왔습니다. 민간의 입춘맞이와는 별도로, 사찰의 입춘 정진은 바로 수행자들이 정진하는 날이라는 수행적 의미가 깊은 날입니다.

입춘의 민속 전통적 유래

입춘은 전통적인 24절기 중의 첫번째 절기입니다. 대체로 음력 정월에 첫 번째로 드는 절기가 입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춘은 태양의 황경이 315도에 있을 때를 말하는 데 바로 봄을 알리는 절후입니다.

입춘에는 예로부터 입춘첩(立春帖)을 집안의 대문 앞이나 대들보, 기둥 등에 써 붙이는 풍습이 있습니다. 원래 옛날의 대궐에서는 신들이 지은 시를 기둥에다 붙여 춘첩자(春帖子)라고 하였습니다. 사대부들은 자신들의 집 기둥이나 대문 등에 옛 사람의 글귀를 인용하거나 새로 지은 글귀를 붙였습니다. 이즈음에는 이러한 풍습이 많이 사라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입춘이 되면 좋은 글귀를 대문 앞에 붙이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선원의 입춘 행사

선원에서는 일 년 중 첫 번째 절기인 입춘을 맞아 부처님께 가족들의 축원문을 올리고 사시 예불 시간에 스님들과 함께 입춘맞이 정진을 합니다. 봄을 알리는 절후인 만큼 일 년의 시작을 알리는 정월 초하루의 정진 만큼이나 입춘 정진도 한 해의 새로운 각오를 다시 한 번 다지는 뜻 깊은 의미가 있는 행사라 하겠습니다.

동참하시면

입춘 행사에 동참하고 싶으신 분들은 본원 혹은 각 지원의 종무소에서 먼저 접수하신 후, 법당의 정진행사에 참석 하시면 됩니다. (본원 종무소 : 031-470-3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