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본문 바로가기

한마음선원법회와 정진

선원소개 법회와 정진 정진안내 촛불재

정진안내/촛불재

촛불재

매년 음역 정월 초하루 설날에는 한마음선원 만의 특별한 행사인 춧불재가 있습니다.

촛불재의 유래

한마음선원에서는 1980년도 들어서면서 정초 윷놀이 행사 후에 큰스님께서 한 사람씩 촛불을 붙여주시며 뜻을 담아주시는 촛불재를 봉행하였습니다. 그 후 지금처럼 새해를 맞는 의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1988년부터입니다.
큰스님께서 “앞으로 세상 살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산 사람들이 밝게 살 수 있어야 삼세심이 밝아지고 일체제불이 한마음으로 함께 하시니 어떠한 일이 생겨도 대처할 수 있고 더불어 조상님들의 마음이 밝아져서 새롭게 진화할 수 있다. 내 한마음이 밝아지면 가정이 밝아지고 사회가 밝아지고 나라가 밝아져서 전체가 밝게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라고 말씀하셨기에 현재와 같은 ‘새해맞이 촛불재’를 봉행하게 되었습니다.

촛불재의 의미

한마음선원에서는 매년 음력 1월 1일부터 3일간 촛불재를 봉행합니다. 오전 예불 시간에는 법당에서 신도님들이 함께 설날 합동천도재를 봉행합니다.
뿌리와 가지는 둘이 아니므로 자손들이 마음의 정성을 다하여 조상님들이 부처님과 한자리하기를 마음 낸다면, 위로는 조상님으로부터 아래로는 자손에 이르기까지 두루 밝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 정성은 자기 자신의 공덕이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저녁 예불시간에는 사부대중이 법당에 함께 모여서 촛불을 밝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 개개인의 촛불은 한마음의 빛이 되어 가족과 주위가 함께 밝아지는 마음의 축원이 되고 에너지가 됩니다.

조상님과 나와 가족, 주변 모두가 밝아지는 이 시간이 바로 한마음선원 촛불재의 정수입니다. 개개인의 촛불이 한마음의 에너지가 되는 체험에 동참합시다.

촛불재의 동참하시려면

음력 설날 한 달쯤 전부터 안양본원 종무소(031-470-3100)에서는 촛불재 접수를 받습니다. (각 지원은 촛불재 일자가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종무소에서 촛불재 접수를 하신 후,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초삼일까지 행해지는 촛불재 행사 중에서 편리한 날을 정해 동참하시면 됩니다. 3일 모두 참석하셔도 됩니다.

행사내용

  • 오전 사시예불 : 설날 합동 차례
  • 오후 저녁예불 : 마음 밝히는 촛불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