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본문 바로가기

한마음선원법회와 정진

선원소개 법회와 정진 정진안내 안거

정진안내/안거

안거

안거는 그 원어를 바르시카라 하는데 바르샤 즉 비라는 말에는 유래된 말입니다. 본래는 인도의 브라만교에서부터 시작된 제도입니다.

안거의 유래

인도의 우기(雨期)인 여름철에는 수행자들이 폭풍우를 만나 피해를 입기도 하고, 초목과 벌레들을 살상하는 사태 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탁발 유행하며 한군데 오래 머무르지 않았던 걸식 수행자들도, 이 시기에는 아예 외출을 금하고 수행에만 몰두하던 데서 생겨난 고대 인도의 수행 제도 중 하나입니다.

안거의 전통적 의미

수행자들이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한 장소에 머물면서, 지난 잘못을 공개적으로 참회하는 포살 수행이나, 수승한 스승을 청해 교법을 듣거나, 교학을 연찬하거나, 선정 수행에 전념하기도 하는 기간이 됩니다. 대체로 약 3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안거를 행하고, 안거가 끝나면 다시 만행을 떠나는 것이 전통적인 의미의 안거 수행이라 하겠습 니다. 이렇게 안거를 시작하는 것을 ‘결제’라고 하고, 안거를 마치면 ‘해제’라고 합니다.

안거의 명칭과 시기

남방불교 : 남방불교에서는 비가 오는 우기(雨期) 동안 주로 행하기에 ‘우안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년에 한 번 정도의 우안거(雨安居)를 가집니다. 인도의 우기는 대체로 양력 6월부터 10월까지 지속되므로, 인도와 스리랑카는 대체로 이 시기에 안거 기간을 가집니다.

북방불교 : 인도에서도 전, 중, 후의 3가지 안거가 인정되었고, 이것은 지역과 기후에 따라 안거 기간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북방불교권에서는 4월 보름부터 7월 보름까지의 여름 안거를 하안거(夏安居)라고 하며, 대체로 기간이 짧기에 단기라고 부르기도 했으며, 음력 10월 보름부터 다음 해 정월 보름까지의 겨울 안거는 동안거(冬安居)라고 하며, 대체로 기간이 길기에 장기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한마음선원의 안거 안내

한마음선원에서는 일반 불자들과 안거에 관심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재가불자 안거를 시행하고 있으며, 안거기간 동안 매일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눠 일정시간 동안 정진합니다.

안거 기간은 매해 선원게시판이나 홈페이지에서 공지해 드립니다.

동참을 원하시는 분들은 하안거나 동안거의 공지를 보신 후, 접수기간 내에 선원의 종무소(031-470-3100)에 접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