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본문 바로가기

한마음선원법회와 정진

선원소개 법회와 정진 정진안내 한마음정진

정진안내/한마음정진

한마음정진

매월 음력 초하루와 보름에 각 3일간 사시예불(오전 11시 예불)시간에 법당에 모여 함께 축원 정진하는 시간을 가지는데, 이것을 한마음정진이라고 합니다.

한마음정진의 유래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음력 초하루와 보름의 정진 행사는 옛 수행자들의 전통에서 유래합니다. 불가이든, 도가이든, 유가이든 간에 옛 동양의 수행자들 사이에서는 일년 24절기에 해당되는 날은 우주의 운행과 소우주인 인체의 조화가 특별한 날로 여겨, 반드시 빠지지 않고 수행 정진을 해야 하는 날로 여겼습니다. 이것이 민간에서는 일반 재가 신도들이 소원을 빌거나, 축원을 하는 길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비단 음력 초하루와 보름만이 아니라, 동양의 전통적 각 절기, 즉 입춘이나 추석 등은 사실상 이러한 수행적 의미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한마음정진의 의미

한마음정진은 전통 불교 사찰의 초하루, 보름기도의 전통을 잇고는 있지만, 바깥의 대상에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근본 마음에 모든 것을 되돌린다는 점에서, 그 내면적 본질은 전통적 선(禪)에 더욱 접근해 있습니다.

정진 일자와 시간

한마음선원의 초하루 정진 법회는 음력 초하루부터 3일까지 사흘 동안 사시예불 시간 (오전 10시 50분 경)에 초하루 정진법회를 갖습니다. 보름 정진은 음력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있습니다.

동참 절차

평상시에도 한마음선원의 사시예불 시간에는 늘 많은 신도분들이 동참을 합니다만 초하루 보름 정진 기간에는 더 많은 신도 분들이 정진 법회에 참석하십니다.

한마음 정진 법회에 동참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 (1) 먼저 본원(031-470-3100) 및 지원의 종무소로 가셔서 신도 등록을 하십시오. 종무소에서 신도 카드를 발급 받 으면 가족의 축원카드도 같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 (2) 종무소에 초하루나 보름 정진 법회 접수를 미리 해두시면, 종무소에서는 날짜에 맞추어 해당 가족의 축원문을 삼일간 법당에 올려드립니다.
  • (3) 만약 바쁘셔서 미리 접수를 못하시면, 당일날 사시 예불 전에 종무소로 오십시오. 종무소에서 당일날에도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 (4) 이렇게 접수를 하시면, 종무소에서는 축원문을 법당에 올려 드립니다.
  • (5) 신도 분들께서는 접수 후, 만약 일과에 여유가 없어 동참을 못하시면 스님들께서 축원문을 읽어드리지만, 정진 법회에 동참하시어 축원문을 읽으시는 스님들과 한마음으로 발원 정진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